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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차를 타고 비상하는 전력반도체(2)
    신박한 주식이야기/주식 알아가기 2021. 10. 16. 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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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녕하세요~? 신뢰할 수 있는 신박한 정보를 공유하는 스톡몽입니다~^^.

    오늘은, 차세대 먹거리로 조명을 받고 있는 전력반도체에 관해서 공부한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1편에 이어서, 신한금융투자(고영민, 최도연)에서 발표한 "전력반도체, 전기차 타고 전력질주"를 요약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stockmong.tistory.com/188

     

    전기차를 타고 비상하는 전력반도체(1)

    안녕하세요~? 신뢰할 수 있는 신박한 정보를 공유하는 스톡몽입니다~^^. 오늘은, 차세대 먹거리로 조명을 받고 있는 전력반도체에 관해서 공부한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전기차 타고 비상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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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력반도체, 전기차 타고 전력질주

     


    ▣ 전력반도체(Power Semiconductor)

     

    ○ 전력반도체는 전자기기 내에서 전력 변환 및 변압, 분배 및 제어를 담당하는 반도체

     

    ○ 저전력-고효율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부품

     

     

     

    ▣ 전력반도체 성장 이유

     

    ① 전력 효율화에 대한 니즈증가

     

    ② 제품 편의기능 확대

     

    ③ 친환경 트렌드

     

    ④ 4차 산업혁명 가속화

     

     전기차, 태양광, 풍력, 서버 등의 어플리케이션에서 전력반도체는 필수 부품

     

     전방산업의 고성장에 따른 수혜가 예상

     

    .전기·자율주행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활성화

     

     

    ▣ 차세대 전력반도체: SiC & GaN

     

     Si는 전력반도체 소재로 쓰이기에 고전압, 고주파, 고열에 취약

     

     전력반도체의 주요 적용처인 전기차, 신재생 에너지, 서버 등은 구동환경이 거칠다(고전압, 고열 등)는 공통점

     

     고전압 등의 환경에서도 성능 구현이 가능한 대안으로 SiC와 GaN이 주목

     

     이미 전기차 등에서 적용이 활발하게 늘어나고 있으며, 빠르게 시장이 확대

     

     글로벌 전기차향 차세대 전력반도체 시장규모는 21년 2조원 → 25년 17조원으로 연평균 72%의 가파른 성장을 전망

     

     

     

    ▣ 국내 전력반도체 경쟁력 강화

     

     SK의 전력반도체 사업의 강한 의지

     

     SK는 차세대 전력반도체 Value-Chain 전반의 구축을 목표

     

     글로벌 4대 SiC 웨이퍼 제조사인 SK실트론(비상장)을 보유

     

     국내의 주요 전력반도체 완제품 업체와 협력 관계(지분투자&JV)를 맺고 있어

     

     해당 업체들은 SK를 통해 안정적 웨이퍼 조달이 가능하며, 이를 기반으로 안정적&폭발적 매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 수혜주

     

     시장 개화가 임박

     

    ① SK Value-chain

    - SK 관련 벤더들은 그룹 내 계열사들이 Captive 매출처로 확보, 안정성과 성장성 모두 돋보임

     

    ② Si & SiC

    - 기존 Si 전력반도체 업체들은 SiC 이전에도 안정적 실적 시현이 가능, SiC에 대한 기술력과 양산 가능성이 검증된 업체는 가시성도 확보

     

    - 최선호주: 예스티, RFHIC, RF머트리얼즈

     

    - 관심종목: KEC

     

     

    ▣ 국내 전력반도체 Value-chain

     

     

    1) SK 그룹 협력 체인: 예스티(SiC), R社 & R社 자회사(GaN)

     

     예스티

    - SK가 지분투자한 예스파워테크닉스의 모회사

    - 현재 SK는 2대 주주

    - 예스파워테크닉스는 SK실트론으로부터 SiC 웨이퍼를 수급받아 SiC 전력반도체 완제품을 생산

    - 국내외 가전향 공급을 시작으로 22년부터 전기차/전기 오토바이향 제품까지 공급을 본격화할 예정

     

     R社

    - SK실트론과 JV를 설립, 22년 중 설립이 완료

    - GaN 반도체 설계 관련 글로벌 Top-tier 업체

    - 기존 5G 통신장비 외에 가전용, 전기차용 충전기 관련 전력반도체 공급 확대가 예상

    - JV의 정확한 사업 내용에 대해서는 연말까지 구체화 될 전망

     

    2) SiC 자체 공급사: KEC, 파워큐브세미, 아이에이(트리노테크놀로지)

     

     KEC

    - 전력반도체 사업을 50년 동안 영위

    -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와 검증된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Si 제품 매출이 발생 중

    - 차세대전력반도체인 SiC 시제품은 2019년 개발 완료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으로부터 SiC MOSFET에 대해 상용화 적합 평가를 받은 국내 2개 업체 중 하나

    - 현재 양산화를 위한 고객사와의 테스트 중에 있으며, 22년부터 SiC 관련 매출이 확인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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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워큐브세미(비상장)

    - KEC와 더불어 최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으로부터 SiC MOSFET에 대해 상용화 적합 평가를 받은 업체

    - 2013년 설립한 업체로, 여타 전력반도체 업체들 대비 업력은 짧으나 기술력을 빠르게 증명

     

     아이에이(트리노테크놀로지)

    - 조향장치용 Si 전력모듈, 전력제어기 제품을 주력으로 공급 중인 회사

    - 자회사인 트리노테크놀로지가 개발과 생산을 담당하고있으며, 현재 SiC에 대한 개발은 완료했으며 상용화를 위해 준비 중

    - 주력고객사는 현대차와 중국 BYD 등으로 기존 고객사와의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SiC 제품까지 거래를 지속하기 위해 노력 중

     

    3) GaN 자체 공급사: 에이프로, 아모센스

     

     에이프로

    - 2차전지 활성화 공정에 쓰이는 충방전기와 테스트 장비를 제조하는 회사

    - 자체 생산한 GaN 전력반도체를 적용해 고온가압 충방전기의 에너지 효율 높여, 전방시장까지 GaN 전력반도체 사업을 확대하는 것을 계획 중

    - 2020년 GaN on Si에 대한 소자 개발을 완료했으며, 현재 시범 생산 단계, 22년 중 자체 제품용 양산화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

     

     아모센스

    - GaN 반도체 사업을 위해 개발 진행 중, 여타 경쟁사들과 패키징 방식을 차별화하는 것을 목표

    - 해당 기술이 완벽히 실현될 경우 좀 더 고출력(High-Power) 구현이 가능

    - 향후 태양광, 전기차 등의 시장 진입을 계획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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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를 타고 비상하는 전력반도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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