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염블리와 함께라면 주식이 쉽다!_ 질문 TOP77 (24)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는 어떻게 다른가요?
    신박한 주식이야기/주식 알아가기 2021. 9. 7. 10:04
    반응형

     

    안녕하세요~? 신뢰할 수 있는 신박한 정보를 공유하는 스톡몽입니다~^^. 증권가의 아이돌, 염블리, 이곳저곳에서 모셔가다 보니 동영상을 다 챙겨보는 것도 어렵지요? 엄선한 염블리 동영상의 신박한 정보들을 요약정리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염승환 이사(염블리)가 직접 저술한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77" 를 중요한 섹터를 발췌해서 저자가 직접 강의한 내용을, 메이트북스에서 업로드한 동영상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어서, 염블리와 함께라면 주식이 쉽다!_ 질문 TOP77 (24)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는 어떻게 다른가요?" 를 포스팅하겠습니다.

     

     

     

    내용 요 약

    ▣ 질문 TOP 22.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는 어떻게 다른가요?

    주식시장에 메자닌이라는 용어가 있는데,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를 메자닌이라고 부릅니다. 메자닌이란, 이탈리아에서 1층과 2층 사이에 있는 테라스를 말하는데, 리스크 측면에서 볼 때 1층이 채권, 2층이 주식이라고 보고, 사이에 있는 테라스인 메자닌은 그 중간 정도의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겁니다. 즉, 주식시장에서 메자닌이란, 채권과 주식 사이의 성격을 지니는 금융상품을 의미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들은 보통 상환기한과 이자가 고정되어 있는 채권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주가 상승한다면 채권을 주식으로 바꿔서 더 큰 이들을 노릴 수 있고, 만약 주가가 하락한다면 주식으로 바꾸지 않고 채권으로 유지해서 투자원금과 일정한 이자를 챙겨갈 수 있는 안전한 상품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꼭 주식과 채권의 성격을 모두 가진 상품에만 메자닌이라는 이름이 붙는 것은 아니며, 위험의 정도가 종간 정도인 파생금융상품에도 메자닌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설명드리게 될 메자닌, 즉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는 원래는 채권인데, 주식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채권입니다.

     

    전환사채는 채권인데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입니다. 채권은 만기까지 보유하면 이자도 받고 원금도 돌려받을 수 있는 비교적 안전한 투자자산입니다. 일정한 날짜에 이자를 받고 만기에 원금을 돌려받는 정기예금과 비슷한 상품입니다. 전환사채는 이 채권을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 상품입니다.

     

    금리가 낮지만 일정기간(발행일로부터 1년 후)이 지난 후에는 주식으로 전환해서 시세차익을 낼 수 있습니다.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대개 전환사채 발행은 주가에 악재로 작용합니다. 전환사채 투자자는 발행일로부터 1년 후에는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해서 매도할 수 있습니다. 발행가보다 높다면 큰 수익도 낼 수 있습니다. 주식수가 증가해 주당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주주가치가 훼손될 수 있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전환사채와 비슷하지만 확실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전환사채는 주식으로 전환하면 채권은 소멸됩니다. 주식만 남게 되는 거죠. 이와 달리 신주인수권부 사채는 채권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투자자가 원할 경우 약정한 가격에 신주를 매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상품입니다. 채권을 보유하면서 주식까지 받을 수 있는 옵션이 부여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분리형 비분리형이 있습니다. 분리형은 투자자가 신주를 받았을 때 받은 주식을 매각해도 채권은 그대로 남아 있는 형태입니다. 주식과 채권이 완전히 분리된 상품입니다. 비분리형은 신주를 받았을 때 받은 신주를 매각하면 채권도 소멸되는 형태입니다. 주식과 채권을 분리할 수 없습니다. 투자자들은 대부분 분리형을 원하지만 분리형 신주인수권부 사채는 현재 공모형*만 발행이 가능합니다. 특정 대상에게만 발행할 수 있는 사모형은 현재 분리형 신주인수권부 사채 발행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교환사채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른 기업의 주식이나 자사주로 교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입니다.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 사채는 주식을 새롭게 발행하기 때문에 주식수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교환사채는 신주를 발행하지 않고 기존에 기업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투자자에게 주기 때문에 주식수가 증가하지 않아 긍정적입니다.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는 낮은 금리로 많은 자금을 유치할 수 있어 기업들이 선호하는 자금조달 방법입니다. 하지만 주식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주가에는 대부분 부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주주 입장에서 이러한 특수채권의 발행은 주주가치를 크게 훼손합니다. 따라서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자주 발행하는 기업들은 투자에 유의해야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염블리 #염승환이사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77 #유상증자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메자닌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